본문 바로가기

[책리뷰]

[책리뷰] 늙지 않는 비밀 ( 엘리자베스 블랙번) 서평

노화의 비밀을 밝혀내다!

 

 

안녕하세요 소신있는 삶입니다. 

혹시 다들 죽음에 대해 생각해보신적 있으신가요? 영생하고 싶고 죽지않고 내가 좋아하는 사람들이랑 평생살고 싶다 라는 생각 다들 한번 씩을 해본적 있으실 것 같아요 저 역식 건강하게 가족들과 함께 영원히 살고 싶다는 생각을 가끔씩 하곤 합니다. 하지만 자연에 이치에 따라 그럴 수 없다는 것이 현실이죠 과거에 비해 인간의 평균수명은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인데요 그 이유는 의학에 발전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인간의 수명은 점차 연장되고 있는데요 이런 추세라면 인간이 200살 300살 까지 살 수 있는 날이 오지 않을까요?? ㅎㅎ 그래서 오늘은 늙지 않는 비밀이라는 인간의 노화의 과정에 대해 다룬 책에대해 소개 해 드릴려고 합니다.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3348790

 

늙지 않는 비밀

새로운 관점에서 보는 인간의 노화!노화 연구의 혁명기를 불러온 2009년 노벨생리의학상 수상자 엘리자베스 블랙번과 세계적인 건강심리학자 엘리사 에펠이 직접 밝히는, 더 젊게 오래 사는 텔로미어 효과 『늙지 않는 비밀』. 인간의 노화를 새로운 관점에서 보게 하는 이 책은 과학자들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한 구체적인 개념들을 통해 앞으로 더 건강하면서 충족된 삶을 살아가도록 해줄 이야기를 담고 있다.텔로미어는 세포 속 염색체의 양 끝단 구조를 말한다. 이는 염

book.naver.com

 

 

 

이 책은 저자는 엘리자베스 블랙번 입니다. 엘리자베스 블랙번은 1948년 오스트레일리아 태즈메이니아주의 호바트에서 태어나 멜번 대학교에 진학하였는데요 이후 석사 과정까지 마친 뒤 캠브리지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습니다. 미국세포생물학회의 회장으로 지냈습니다 2009년에는 염색체 끝에 있는 텔로미어와 텔로미어 생성효소인 텔로머라아제의 염색체 보호기능을 밝혀냈습니다.  즉 인간의 노화의 비밀을 밝혀낸 것인데요 정말 대단한 것 같습니다. 

 

이 책은 이러한 세포의 노화와 관련된 이야기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이 책에선 사람마다 노화 속도의 차이는 실제로 유전자, 사회관계와 환경, 생활 방식, 운명의 장난 같은 복잡한 상호작용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사람마다의 삶의 방식에 따라 개개인의 노화 속도가 다르게 나타난다고 합니다

 

 1961년 생물학자 레너드 헤이플릭은 정상적인 인간 세포가 유한한 횟수만큼 불열한 뒤 죽는다는 헤이플릭 한계를 정의했는데 이는 인간의 수명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헤이플릭 한계가 모든 세포에 적용되지는 않는데 일단 우리몸에는 재생하는 세포들의 종류가 3가지가 있는데 면역세포와 같은 정상적인 유형의 분열하는 세포 그보다 더 오랫동안 분열을 지속할 수 있는 전구세포 건강하기만 한다면 무한정 분열 하는 줄기세포가 있습니다.

면역세포와 전구세포는 유한한 휫수를 분열한뒤 죽어서 없어지지만 줄기세포는 건강만 한다면 계속하여 분열할 수 있는 것 입니다.

 

그렇다면 줄기세포를 이용하여 인간의 수명을 연장시킬 수 있는거 아닌가? 라는 질문을 던질 수 있는데요 네 맞습니다. 줄기세포로 인간의 수명을 늘릴 수 있지만 예외가 있다고 합니다. 줄기세포가 분열을 계속하다가 암이 발생할 수 있다문제점인데요. 암은 세포가 변이되어 세포가 가지고 있는 자살암호라는 고유한 암호를 가지고 있지 않아 우리몸에서 자살신호를 보내도 자살하지 않고 무한정 세포분열을 하기 때문에 암이 위험하다고 볼 수 있는데, 이러한 줄기세포가 계속 분열을 하다 암이 발생할 수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무한으로 분열하는 줄기세포도 노화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텔로미어가 짧은 사람일 수 록 사망률이 높게 나왔다고 합니다.

 

나이, 성별, 인종과 민족, 교육수준,흡연 과 같은 것들은 건강과 수명에 밀접한 연관이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다고 합니다. 예전부터 이러한 텔로미어의 길이를 늘리는 방법을 찾기 위해 연구를 진행해 왔는데 1983년 엘리자베스 블랙번의 연구팀에 대학원생인 캐럴 그라이더가 새로 연구실에 들어오면서 텔로미어의 길이를 유지시키는 효소에 대해 찾기 시작하였고 테트라히메나라는 작은 생물체가 텔로미어를 늘릴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됩니다. 이 생물을 통하여 텔로미어를 늘리는 효소에 대해 알게되고 인간의 몸에도 존재한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되고, 엘리자베스 블랙번은 이 효소에 텔로머라이제(텔로머레이스)라는 이름을 붙이게 됩니다.

 

 

텔로머라아제는 단백질과 RNA로 구성되어 있는데 DNA를 감싸는 텔로미어 보호 단백질과 딱 들어맞는 모양의 DNA 뼈대가 되는데 이 내장된 RNA 주형 서열과 DNA 염기쌍 짝짓기 체계를 통해 텔로머라아제는 염색체 끝에 새로운 DNA를 덧붙이는 방식으로 텔로미어의 길이를 늘립니다. 사람들은 텔로머라아제를 분리 추출하면 텔로미어를 무한정으로 늘려 영생을 누릴수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는데 하지만 텔로머라아제는 하이드의 인격을 둘러쓰고서 암의 징표인 통제 불능의 세포 증식을 촉진한다는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인위적인 텔로머라아제는 암의 발병을 증가시키는 무시무시한 존재가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엘리자베스 블랙번의 늙지 않는 비밀의 서평을 적어보았습니다. 

아직도 인간의 수명을 연장 시키는 방법은 아직도 연구중에 있다고 합니다 텔로머라아제로 인간의 수명을 연장시킬 수 있는것도 사실입니다. 만약 암세포의 텔로머라아제 활동을 차단하는 방법을 찾는다면 인간의 수명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생각하게 되는 것 같네요 

인간의 노화에 대해 관심이 많고 오래살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고 싶은 분들께 추천해드리고 싶은 도서인 것 같습니다.

읽으면서 어려운 개념들이 있었지만 쉽게 풀어써져있어서 쉽게 읽을 수 있었던 책인 것 같습니다!!